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뷰티 크리에이터와 공동 개발 등 협업을 통해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화장품들이 순위 랭킹에 진입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부터, 최근엔 어떤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 + er)이라는 뜻의 신조어로, 주로 SNS상에서 영향력이 큰 사람을 의미합니다. 광고, 공동구매, 마켓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나아가 공동 개발 및 단독 개발하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를 구분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보편적으로 영향력에 따라 메가 인플루언서 - 매크로 인플루언서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나노 인플루언서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팔로워가 많기만 하면 다 좋을까? 라고 한다면 NO! 입니다. 최근 떠오르는 건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로, 대규모 인플루언서와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돈독하고 긴밀한 팬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개인적이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팔로어와 소통한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높은 구매전환율이 발생하곤 합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다보니, 메가 인플루언서 1명과 협업하여 가시적인 효과를 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메가 인플루언서들은 이미 뷰티쪽에서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맺고 마켓을 진행하는 브랜드들이 있을 확률도 매우 크기도 합니다.
쇼츠와 릴스의 영향력이 워낙 커지다 보니, 콘텐츠의 퀄리티가 좋거나 시점만 잘 탄다면 알고리즘을 통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유저들에게 도달 될 확률도 커졌습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원인에 따라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초반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50명~ 100명과 대량 시딩을 통해 콘텐츠 자체를 도달, 확산하기 위해 대량시딩을 하고 UGC (User-Generated-Contents) 를 형성하기 위한 대량 시딩 방식이 다시 트렌드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최근 어떤 제품이 공동 개발되었을까?
2024년 2월 - 8월 기준으로 크리에이터와 공동 개발된 상품들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메디앤서(삼양사) X 홀리 | 비타 콜라겐 로직 앰플 (2024.02)
@hoooooolys 유튜브 46.3만 / @h.olys 인스타그램 13.1만
닥터지 X 레오제이 | 레드 블레미쉬 바쿠치올 포어젯 2종 (2024.02)
@LeoJMakeup 유튜브 134만 / @leojmakeup 인스타그램 53.9만
미샤 X 디렉터파이 | 레이어링 핏 파운데이션 (2024.03)
@director_pihyunjung 유튜브 103만 / @directorpi__ 인스타그램 5.8만
이즈앤트리 X 티벳동생 | 하이퍼 비타민C 30 크림 (2024.03)
@티벳동생 유튜브 42.3만 / @tibet_bro 인스타그램 2.6만
토리든 X 소의튜브 | 모델링 팩 2종 (2024.04)
@soytube 유튜브 31.2만 / @soyisland_ 인스타그램 1만
VT코스메틱 X 아랑 | PDRN 크림, 마스크 2종 (2024.04)
@ARANG_ 유튜브 42.7만 / @a_arang_ 인스타그램 7.6만
삐아 X 제이미포유 | 오버 글레이즈 (2024.04)
@jaymeeforyou 유튜브 39.5만 / @jaymee4u 인스타그램 5.4만
바이애콤 X 뽐니 | EGF 앰플 콜라겐 마스크 (2024.04)
@bbomni 유튜브 18.6만 / @bbomni 인스타그램 3.6만
유이크(지놈앤컴퍼니) X 희소 | 바이옴 레미디 톤업 선크림 (2024.04)
@heeso_ya 유튜브 5.89만 / @heeso_ya 인스타그램 7463
바닐라코 X 유리숍 | 듀 글로우 틴트 (2024.05)
@URISHOP_ 유튜브 26.8만 / @u.rlll 인스타그램 14.1만
유이크(지놈앤컴퍼니) X 스완 | 바이옴 레미디 퍼펙트 보송 선스틱 (2024.05)
@스완_현실남자뷰티 유튜브 42.6만 / @swan_mensbeauty 인스타그램 2만
에이프릴스킨(에이피알) X 시네 | 글로잉 매트 쿠션 (2024.06)
@ssinxxi123 유튜브 23.2만 / @ssin000000 인스타그램 154.5만
바이애콤 X 뽐니 | EGF 비비크림 라이트 (2024.06)
@bbomni 유튜브 18.6만 / @bbomni 인스타그램 3.6만
에뛰드 X 민스코 | 컬 픽스 마스카라 가닥볼륨 (2024.06)
@minsco_ 유튜브 70.3만 / @minsco_ 인스타그램 10.3만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망
1.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의 활약이 예상됩니다.
나노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특정 분야 상품의 구매 전환을 정확히 이끄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메가 인플루언서는 대체되는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의 역할은 서로 상이하며, 매크로 이상의 인플루언서들은 좀 더 브랜드 차원의 장기 기획에 투입되는 식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2. 나노 인플루언서의 범위가 훨씬 다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 이하 규모 인플루언서는 주 타깃층인 잘파를 넘어 생애주기별 맞춤형으로 더 쪼개지고 확장될 것입니다. 지금보다 영향을 미치게 될 분야도, 세대도 한층 더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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