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깊은 피로감은 많은 미국인들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웰니스’를 삶의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됨. 즉, 단순한 유행을 넘어 삶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잡음.
‘멀티태스킹’ 화장품 전성시대
최근 미국 뷰티시장에서 ‘스킨스트리밍(Skin Streaming)’이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 / 과도한 스킨케어 루틴을 줄이고,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최소한의 제품 사용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스킨케어 방식으로, 피부로 가는 과도한 영양 공급을 제한해 피부 자극을 줄이는 동시에 스킨케어에 소모되는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어 각광받음
트렌드에 맞춰 많은 브랜드들은 보습, 자외선 차단 등 여러 가지 기능을 포함한 멀티태스킹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루틴 단순화 및 필수적 기능 포함으로 특히 바쁜 일상 속의 현대인들에게 큰 인기
이러한 제품들은 기본적인 피부 관리 목적을 넘어, 불필요한 스킨케어 제품 사용과 그에 따른 포장 폐기물 발생을 줄일 수 있어 지속가능한 소비를 가능케 할 뿐 아니라, 소비자로하여금 핵심적인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시간, 비용상의 절감 효과를 가져다줌.
과학적으로 효능이 검증된 '더마코스메틱’ 제품 인기
제한된 선택지 속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고효능 제품을 선호
맥킨지의 2024년 웰니스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임상적인 제품' 선호 경향을 소비자 변화로 꼽음.
실제로 맥킨지에서 미국 소비자 약 2000명을 대상 조사에 따르면, 뷰티 제품, 일반의약품(OTC), 비타민, 영양제 등 웰니스 제품을 선택할 때 임상적으로 입증된 효과를 구매 결정 요인으로 고려하는 미국인이 절반 이상인 반면, 유기농이나 천연 성분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비중은 약 20%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음.
과학적 근거와 고효능을 바탕으로 한 제품을 선호하며, 많은 스킨케어 브랜드들은 나이아신아마이드, 히알루론산, 레티놀, 비타민C 등 구체적인 성분명을 피부 효능과 함께 제품 포장 및 라벨링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이 정보에 근거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제품의 투명성을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
전망 및 시사점
웰니스 트렌드와 같은 미국 내 새로운 수요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 많은 우리 기업들이 미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최근 유효 성분이 함유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한국에서 새롭게 인기를 얻고 있는 PDRN 성분 등이 포함된 세럼, 에센스 제품에 관심
미국 진출을 고려하는 스킨케어 기업들은 멀티테스킹 스킨케어 제품과 같은 신규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웰니스 지향적인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 필요.
또한 제품의 임상적 신뢰성을 전면에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스킨케어 선택에서 구체적인 성분과 입증된 효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
ex. 제3기관의 인증, 의사 인플루언서 협업 등 제품의 임상적 신뢰성을 부각시키는 마케팅
'이슈 클리핑 > 카테고리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안에도 흐름이 존재해요, 슬로우에이징 트렌드 (3) | 2024.09.03 |
---|---|
'슬로우에이징' 트렌드와 펩타이드 (0) | 2024.08.07 |
2024 글로벌 스킨케어 원료 트렌드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