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쿠치올은 스킨케어 신에서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티놀을 사용할 때 동반되는 따가움이나 가려움, 홍반을 유발하지 않는 새로운 레티놀의 대체재죠. 서양 스킨케어 연구에서 레티노이드의 천연 식물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식물성 레티놀'로 불리우는 바쿠치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쿠치올이란?
바쿠치올은 인도에서 자라는 보골지의 잎과 씨앗에서 발견되는 안티에이징 성분입니다. 식물 유래 성분이기 때문에 ‘비건’이라는 점과, 강력한 안티에이징 성분인 ‘비타민A(레티놀)’의 피부 자극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새롭게 떠오르는 성분 같지만, 사실 인도 왕실의 아유르베다 요법이나 중국 한의학의 치료재로도 오랫동안 쓰여온 역사 깊은 성분입니다.
바쿠치올은 노화를 일으키는 다양한 피부 작용에 효과적인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잠재적인 노화 징후를 미리 케어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받은 피부 진정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SCI급 논문을 통해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되었으며 햇빛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오전과 낮에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수유부에게는 레티놀 사용을 권하지 않지만 바쿠치올은 주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쿠치올의 효과?
1. 탄탄한 동안 피부 케어
자외선 등의 환경적 노출 및 노화가 진행될수록 피부 콜라겐 감소, 피부 탄력이 저하됨에 따라 피부 주름이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이때 바쿠치올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바쿠치올 성분이 피부 재생 작용 및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켜, 잔주름과 같은 노화징후를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안티에이징 및 진정 작용
바쿠치올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자외선 및 외부 환경 자극으로 인한 피부 변색을 눈에 띄게 개선해주며 피부에 확연한 진정효과를 줍니다. 바쿠치올의 비자극성 항산화 성분은 주름과 잔주름에 효과적이며 자극없이 피부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어떤 피부 타입이 사용해야 할까?
바쿠치올은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합니다. 건성, 민감성, 지성, 복합성 전부요. 피부 자극 없이 항노화 효과를 기대하는 이들을 위한 안전한 성분입니다. 바쿠치올 특유의 진정 작용은 레티놀로 인한 피부 반응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이전에 고농도 레티놀 제품에 대해 피부 자극 반응을 느낀 적이 있다면 바쿠치올+레티놀 성분이 혼합된 제품을 사용하여, 고농도 레티놀 제품과 동일한 수준의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티놀의 대체 성분?
바쿠치올은 레티놀의 천연 대체 성분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두 성분의 화학 구조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다만 진피에서 콜라겐 타입 1 합성을 담당하는 레티노이드 수용기를 자극하기 때문에 두 성분은 매우 유사한 효능을 보이는 것입니다. 즉, 콜라겐 상향 조절로 이어지는 세포 경로와 유전자 표적 활동이 유사하여 자극 없이 레티놀과 동일한 작용을 합니다. 바쿠치올이 레티놀과 얼마나 다른 경로로 작용하는지, 어떤 다른 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 효능은 특히 비타민 A와 비교돼왔습니다. 비타민 A는 콜라겐 재생과 각질 제거, 피부 탄력 증진과 과색소침착을 옅게 만드는 데 최고의 성분이죠. 하지만 피부색이 짙은 여성의 경우, 비타민 A 같은 강력한 성분을 남용할 경우 염증을 일으키거나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과학으로 효과가 입증된 바쿠치올이 좋은 대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바쿠치올과 레티놀을 함께 써도 괜찮을까?
연구에 따르면 두 성분을 함께 사용하거나, 두 성분이 모두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쿠치올은 비타민 A(레티놀)의 항산화 효과를 보완하고, 레티놀 제품에 자주 함유되는 피부 보충 성분(리놀렌산 및 카프릴릭트라이글리세라이드)을 안정화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바쿠치올은 공기와 빛으로 인해 레티놀 성분의 효능이 파괴되는 것을 보완해줍니다. (레티놀을 빛 노출로부터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바쿠치올 성분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
바쿠치올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낮에 사용할 경우에는 SPF30 이상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주세요. 바쿠치올은 비교적 빛에 안정적이며 자외선에 대한 피부 민감도를 증폭시키지 않는 성분이지만, 다른 안티에이징 성분과 마찬가지로, 자외선 차단은 최상의 결과를 얻고 유지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피부를 충분히 보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 노화가 빨라지고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쿠치올 제품이 에어리스 펌프 용기와 같이 공기를 차단하는 용기에 담겨있는지 확인하세요. 공기에 노출되면 바쿠치올의 항산화 특성이 분해되어 결국 효과가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임신 또는 수유 중이라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사용하길 권장하며, 명확한 답변이 없을 경우에는 임신 또는 수유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사용하세요.
'성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티놀의 모든 것 (1) | 2024.09.03 |
---|---|
펩타이드의 모든 것 (0) | 2024.09.03 |
코스맥스, 살리실산 대체 원료 '토타락신' 개발 (2) | 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