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이야기

펩타이드의 모든 것

징씨 2024. 9. 3. 01:16

 

펩타이드를 활용한 스킨케어 제품 개발과 출시 바람이 더욱 거세졌다. 끊임없이 새로운 펩타이드와 인체 적용 효과가 발견되고 있는 최첨단 생명공학 분야이며, 뷰티 영역에서도 나이를 뛰어넘는 안티에이징, 브라이트닝, 자극 진정 효과 등 어쩌면 미래에 ‘피부 만병통치약’이 될 가능성까지 엿보이는 성분이기도 하다. 여러 효과를 동시에 강조하면서 깊이 침투하고 자극마저 없다는 스킨케어 신제품들은 대부분 다양한 펩타이드를 활용한 것이다.

 

 

 

펩타이드란?

쉽게 말하자면 단백질 조각들입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펩타이드보다 더 작은 단위로는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즉, 아미노산이 여러 개 모이면 펩타이드로, 펩타이드가 여러 개 모이면 단백질이 되는 셈입니다. 어떤 아미노산들로 조합을 이루는지에 따라 펩타이드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펩타이드의 종류와 효능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콜라겐, 엘라스틴과 더불어 우리 피부를 형성하는 기본 요소입니다. 펩타이드와 단백질 없이는 피부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그 결과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고, 피부 결이 변하고, 예전처럼 탱탱하게 되돌아오지 않습니다.

 

 

 

펩타이드의 효과?

수백 종류의 펩타이드가 있지만 모두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세밀하고 섬세하게 배합했을 때 피부 회복(skin-restoring) 능력이 있다는 점입니다. 펩타이드는 수분 장벽 및 마이크로바이옴으로 알려진 피부 미생물 환경을 활성화하여, 피부가 젊어 보이도록 돕습니다.

1. 탄력 향상
노화나 자극에 의해 줄어든 콜라겐의 재생을 도와 부족했던 콜라겐을 채우고 피부가 더 어리고 탱탱해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주름 완화
피부 속 구성 요소가 감소하면서 꺼진 피부를 다시 채우고 메꾸어 주름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으로 생길 수 있는 주름 모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3. 모공, 피지 개선
펩타이드는 모공에 피지가 균형 있게 존재할 수 있도록 조절 도울 뿐만 아니라 과도한 각질이 모공 표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4. 흔적, 결 개선
새로운 콜라겐이 빠르게 생성되도록 도와 고르지 못한 피부를 재정돈하고 흔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색소침착 완화 · 톤 개선
자외선에 의한 멜라닌색소 형성을 방해하여 침착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6. 자극 완화 · 진정
각종 자극에 의해 피부가 민감해 지는 것을 완화하고 자극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펩타이드와 함께, 시너지를 내는 성분들

펩타이드는 모든 피부 타입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많은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눈에 띄는 변화를 보기까지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펩타이드 단독 사용보다는 또다른 유효성분을 함께 사용할 때 상호 보완 효능으로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펩타이드 + 비타민C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며 색소침착, 주름, 탄력, 모공 등 다양한 노화 문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성분의 고유 특성상 피부 컨디션에 따라 자극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펩타이드와 함께 사용하여 피부에 좀 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펩타이드를 충분히 흡수시킨 이후 비타민C 사용 권장

 

2. 펩타이트 + 레티놀

레티놀은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성분이며 피부 속 줄어든 콜라겐, 엘라스틴을 다시 채워주는 역할을 통해 피부가 젊어 보이도록 합니다. 하지만 좋은 효능과 달리 레티놀 성분의 고유 특성상 필요 이상의 많은 용량, 잦은 사용은 자극과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펩타이드와 함께 사용하여 이를 완화하고 피부에 좀 더 부드럽게 효능을 줄 수 있습니다.

펩타이드를 충분히 흡수시킨 이후 레티놀 사용 권장

 

3. 펩타이트 + 세라마이드 / 히알루론산 / 나이아신아마이드

 

 

 

스킨케어 제품에 사용되는 펩타이드?

성분명이 '펩타이드'로 끝나거나 '팔미토일'이 포함된 경우, 해당 성분이 펩타이드라는 확실한 신호입니다. ‘펩타이드’ 뒤에 숫자가 붙는 것도 흔한 경우입니다. 이 방식은 모든 단일 펩타이드 이름에 적용되지는 않지만 편리한 식별 방법입니다. 예외가 있다면, 화학적으로 따지면 펩타이드인 글루타티온, 카르노신 및 실크단백질이 있습니다.

 

> 트라이데카펩티드-1: 잔주름과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접힌 펩타이드
> 팔미토일다이펩타이드-10: 피부 컨디셔닝과 안티 에이징 효과가 있는 합성 펩타이드
에스에이치-폴리펩타이드-121: 피부 진정효과를 가진 비건 콜라겐 동일 펩타이드
팔미토일트라이펩타이드-38: 매트릭실 신스'6로도 알려져 있음. 피부 구조 유지에 도움
테트라펩타이드-72: 피부 구조를 서포트함
팔미토일헥사펩타이드-12: 피부 장벽 강화와 탄력에 도움을 주는 합성 펩타이드
트라이펩타이드-5: 피부가 더 어리고 탱탱해 보이도록 도움

 

 

 

펩타이드 스킨케어 제품 고르기

- 펩타이드는 세럼과 같이 흡수형 제품 제형일 때 가장 좋습니다. 

펩타이드의 고유한 효능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오래 머무는 흡수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입니다. 펩타이드를 함유한 수분 크림, 세럼, 부스터, 아이 크림, 자외선 차단제 및 기타 피부 치료제를 찾으세요. 클렌저와 같이 세안용 제품은 피부에 바르자마자 물로 헹구기 때문에 효과를 발휘할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 또 중요한 포인트는, 용기의 형태와 제형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펩타이드는 그 자체로 강력하지만, 레티놀 및 비타민 C처럼, 세라마이드나 히알루론산과 같은 보조 성분과 함께 조합될 때 최적의 효과를 냅니다. 이 모든 것을 충족한 제형이라도 불투명한 밀폐용기에 담겨 있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빛과 공기는 대다수 펩타이드의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투명한 용기나 단지(jar)에 보관된 제품은 피하세요.

'성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쿠치올의 모든 것  (1) 2024.09.09
레티놀의 모든 것  (1) 2024.09.03
코스맥스, 살리실산 대체 원료 '토타락신' 개발  (2) 2024.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