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디깅/라이징 브랜드

'에이오유(AOU)'라는 브랜드

징씨 2024. 8. 7. 17:11

 

1. 에이오유의 시작

유리알 같은 탱글한 립을 만드는 틴트 밤 시리즈로 유명한 에이오유는 아이돌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은비의 손에서 탄생했다. 립, 립밤 카테고리로 브랜드를 론칭한 이유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 메이크업을 하는 사람도, 하지 않는 사람도 예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컬러 립밤’이라고 생각. 그래서 브랜드의 이름도 ‘Always for Our Use’라는 의미를 담았다. 사람들이 항상 곁에 두고 사용하며 예뻐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브랜드가 시작됨.

‘물먹립’의 황제라 불릴 만큼 제품력을 인정받고, 새로운 컬러가 공개될 때마다 품절 사태를 일으키는 영향력 있는 팬덤도 갖췄다.

 

2. 에이오유의 디자인

1) '러블리' 브랜드 컨셉트 : 베이비 핑크 톤의 키 컬러, 하트 모양의 로고

" 화장품을 사용할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는 사랑스러운 제품을 만들고 싶었다. 소녀스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어느 연령대나 좋아할 법한 뽀얀 핑크 톤을 브랜드 메인 컬러로 선택했고, 로고 디자인 역시 귀여운 느낌을 주기 위해 하트 셰이프 디자인을 잡게 됐다."

 

2) 귀여운 패키지 디자인 : 키치한 컬러, 로고 플레이

에이오유는 제품 용기 디자인 자체에서의 차별화 보다는, 하트 모양의 로고를 활용한 플레이와 컬러감 그리고 제형에 집중했다. 

단조롭지만 심플한 용기 디자인 덕분에 글로시한 제형이 더욱 눈에 띈다.

 

3. 에이오유의 마케팅

1) 직관적인 제품명

사과밤, 오디밤, 앵두밤 등 직관적인 제품명으로 상기도를 높임. 예전 에뛰드의 디어달링 틴트와 비슷한 감성이 느껴진다.

 

2) 오프라인 러블리마켓 X 헤메코랩 팝업스토어 

처음 헤메코랩에 공식몰로 입점하면서, 브랜드 런칭 초기 오프라인 러블리마켓을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접점 마련.

 

3)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08/13 기준 팔로워 6.3만으로, 게시물과 각종 이벤트 프로모션을 활용해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계정 볼륨을 키워옴.

 

4) 셀럽 (배우, 가수, 인플루언서 등) :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친분 적극 활용

황승언, 리사, 강미나, 최모나, 손나은, 카리나 등의 셀럽들의 사용 / 후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바이럴 됨.

 

4. 에이오유의 대표 상품 & 리뷰 분석

에이오유 글로이 틴트 밤

고광택 컬러 립밤, 아이돌 물먹립으로 화제가 됨.

플럼퍼, 립 브러쉬, 립펜슬과의 조합을 자연스럽게 추천하며 후킹

 

[Review]

Good : 디자인이 예쁘다, 끈적임이 적다, 광택이 예쁘다, 발림감(사용감)이 뛰어나다, 컬러감 예쁘다

Bad : 발색이 약하다(단독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지속력이 떨어진다, 온도에 약하다(잘 녹는다)

 

5. 에이오유라는 브랜드

에이오유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현장 노하우, 그리고 셀럽과의 시너지를 통해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고객을 리딩하는 브랜드이다. 핑크핑크한 소녀 감성을 무드보드로 전개하여 향후 어떤 제품 라인업으로 전개될 지 기대가 되는 브랜드.